※ 이 문서는 2023.05.23. 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. |
아테나 파워북의 주제는 테스트서버의 실제 동일 조건으로 테스트하여 작성 됩니다. 파워북에서 진행했으면 하는 실험은 1:1문의 게시판에 작성해주시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.
* 리니지 실험실의 모든 데이터는 실험을 통해서 구한 수치이므로, 실제 <리니지> 내부의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. 또한 업데이트에 따라 실험 내용과 실제 게임 데이터와는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. |
기사의 강력한 기술인 쇼크 스턴에 대항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스턴 내성 옵션이 붙은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.
그렇다면 과연 스턴 내성이 증가하면 스턴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줄어들고 레벨에 따라 얼마나 줄어들까 ?
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아테나 실험실에서 기사 기술인 쇼크 스턴을 이용해 스턴 내성 및 레벨에 따른 쇼크 스턴의 성공 확률을 실험해봤다.
실험 개요
실험에 사용한 아이템
아이템명 | 방어력 | 클래스 | 옵션 | 설명 | ||
스턴 내성의 티셔츠 | 0 | 스턴 내성 +10 | - | |||
고통의 목걸이 | 0 | 스턴 내성 +5 | 축복 부여 성공 시 | |||
테베 아누비스의 반지 | 0 | STR +1 스턴 내성 +5 최대 HP +15 | - |
실험 방법
① 기사가 샌드백에게 쇼크 스턴을 시전한다.
② 쇼크 스턴의 성공 여부를 기록한다(성공, 실패).
③ ①~②의 과정을 100회씩 반복한다.
동레벨 스턴 확률 실험
셋팅 설명
- 스턴 내성 적용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두 캐릭터의 레벨은 동일하며 피격 캐릭터의
스턴 내성은 10(스턴내성의 티셔츠)이다. 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52회 적중하여 대략 52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 실제 적용 확률 60%와 다소 차이가 발생했다.
레벨별 스턴 확률 실험 (1)
셋팅 설명
- 레벨별 스턴 확률 상승을 확인하기 위해 레벨 외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피격 캐릭터의 레벨이 1 낮으며 스턴 내성은 0이다.
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65회 적중하여 대략 65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
레벨별 스턴 확률 실험 (2)
셋팅 설명
- 레벨별 스턴 확률 상승을 확인하기 위해 레벨 외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피격 캐릭터의 레벨이 2 낮으며 스턴 내성은 0이다.
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71회 적중하여 대략 71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
레벨별 스턴 확률 실험 (3)
셋팅 설명
- 레벨별 스턴 확률 상승을 확인하기 위해 레벨 외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피격 캐릭터의 레벨이 3 낮으며 스턴 내성은 0이다.
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79회 적중하여 대략 79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
실험 정리
레벨별 스턴 확률 실험 결과 레벨 1차이당 대략 6%의 스턴 적중률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스턴 내성 적용 실험 (1)
셋팅 설명
- 스턴 내성 적용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두 캐릭터의 레벨은 동일하며 피격 캐릭터의
스턴 내성은 10(스턴내성의 티셔츠)이다. 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52회 적중하여 대략 52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
스턴 내성 적용 실험 (2)
셋팅 설명
- 스턴 내성 적용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두 캐릭터의 레벨은 동일하며 피격 캐릭터의
스턴 내성은 20(축고통의 목걸이, 스턴내성의 티셔츠)이다. 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총 100회 중 41회 적중하여 대략 41%정도의 적중 확률을 보였다.
스턴 내성 적용 실험 (3)
셋팅 설명
- 스턴 내성 적용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설정이 동일한 두 캐릭터를 준비한다. 두 캐릭터의 레벨은 동일하며 피격 캐릭터의
스턴 내성은 30(테베아누비스의반지 쌍, 축고통의 목걸이, 스턴내성의 티셔츠)이다. 각 회차별로 10회씩, 총 100회 스턴을 사용하여 적중 횟수를 측정한다.
실험 결과
- 동레벨 스턴 확률은 기본 60%이므로 스턴 내성 1당 대략 1%의 스턴 확률 감소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.
실험 정리
동레벨 스턴 확률은 기본 60%이므로 스턴 내성 1당 대략 1%의 스턴 확률 감소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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