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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테나 파워북의 주제는 테스트서버의 실제 동일 조건으로 테스트하여 작성 됩니다. 파워북에서 진행했으면 하는 실험은 1:1문의 게시판에 작성해주시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.
* 리니지 실험실의 모든 데이터는 실험을 통해서 구한 수치이므로, 실제 <리니지> 내부의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. 또한 업데이트에 따라 실험 내용과 실제 게임 데이터와는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. |
마법사의 강력한 마법인 캔슬레이션에 대항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마법 방어(MR) 옵션이 붙은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.
그렇다면 과연 마법 방어(MR)이 증가하면 캔슬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줄어들고 인트(INT)에 따라 얼마나 줄어들까 ?
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아테나 실험실에서 마법사 마법인 캔슬레이션을 이용해 마법 방어(MR) 및 인트에 따른 캔슬레이션의 성공 확률을 실험해봤다.
실험 개요
실험에 사용한 아이템
아이템명 | 방어력 | 클래스 | 옵션 | 설명 | ||
마력의 티셔츠 | 0 | INT +1 | - | |||
블랙 위자드의 목걸이 | 0 |
| CON -1 INT -2 | - | ||
테베 호루스의 반지 | 0 | INT +1 SP +2 MP 회복 +1 | - | |||
시어의 심안 | 0 |
| INT +1 MP 회복 +2 최대 MP +100 석화 내성 +30 | - | ||
메르키오르의 모자 | 2 |
|
| INT +1 |
|
|
실험 방법
① 마법사가 샌드백에게 캔슬레이션을 시전한다.
인트와 마법 방어에 따른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 (마법적중 0)
MR(%) INT | 50 | 60 | 70 | 80 | 90 | 100 | 110 | 120 | 130 | 140 | 150 | 160 | 170 | 180 |
20 | 15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1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2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3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4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5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6 | 42.0% | 27.0% | 12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7 | 46.5% | 31.5% | 16.5% | 1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8 | 51.0% | 36.0% | 21.0% | 6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9 | 55.5% | 40.5% | 25.5% | 10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0 | 60.0% | 45.0% | 30.0% | 15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1 | 64.5% | 49.5% | 34.5%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2 | 69.0% | 54.0% | 39.0%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3 | 73.5% | 58.5% | 43.5%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4 | 78.0% | 63.0% | 48.0%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5 | 82.5% | 67.5% | 52.5%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6 | 87.0% | 72.0% | 57.0% | 42.0% | 27.0% | 12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7 | 91.5% | 76.5% | 61.5% | 46.5% | 31.5% | 16.5% | 1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8 | 96.0% | 81.0% | 66.0% | 51.0% | 36.0% | 21.0% | 6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9 | 100.0% | 85.5% | 70.5% | 55.5% | 40.5% | 25.5% | 10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0 | 100.0% | 90.0% | 75.0% | 60.0% | 45.0% | 30.0% | 15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1 | 100.0% | 94.5% | 79.5% | 64.5% | 49.5% | 34.5%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2 | 100.0% | 99.0% | 84.0% | 69.0% | 54.0% | 39.0%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3 | 100.0% | 100.0% | 88.5% | 73.5% | 58.5% | 43.5%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4 | 100.0% | 100.0% | 93.0% | 78.0% | 63.0% | 48.0%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5 | 100.0% | 100.0% | 97.5% | 82.5% | 67.5% | 52.5%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셋팅 설명
- 인트와 마방에 따른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을 확인하기 위해 마법사 캐릭터와 피격 캐릭터를 준비한다.
마법사 캐릭터는 인트를 20부터 1씩 증가시키며, 피격 캐릭터의 마법 방어(MR)은 50부터 10씩 증가시키며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을 측정한다.
그 외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.
실험 결과
- 마법 적중이 없을 때 동일 마법 방어(MR)에서 인트 1당 성공 확률이 4.5%씩 상승하며,
동일 인트에서 마법 방어(MR)가 1%오를 때 마다 성공 확률이 약 1.5%씩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인트와 마법 방어에 따른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 (마법적중 2)
MR(%) INT | 50 | 60 | 70 | 80 | 90 | 100 | 110 | 120 | 130 | 140 | 150 | 160 | 170 | 180 |
20 | 34.5%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1 | 39.0%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2 | 43.5%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3 | 48.0%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4 | 52.5%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5 | 57.0% | 42.0% | 27.0% | 12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6 | 61.5% | 46.5% | 31.5% | 16.5% | 1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7 | 66.0% | 51.0% | 36.0% | 21.0% | 6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8 | 70.5% | 55.5% | 40.5% | 25.5% | 10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29 | 75.0% | 60.0% | 45.0% | 30.0% | 15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0 | 79.5% | 64.5% | 49.5% | 34.5%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1 | 84.0% | 69.0% | 54.0% | 39.0%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2 | 88.5% | 73.5% | 58.5% | 43.5%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3 | 93.0% | 78.0% | 63.0% | 48.0%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4 | 97.5% | 82.5% | 67.5% | 52.5%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5 | 100.0% | 87.0% | 72.0% | 57.0% | 42.0% | 27.0% | 12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6 | 100.0% | 91.5% | 76.5% | 61.5% | 46.5% | 31.5% | 16.5% | 1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7 | 100.0% | 96.0% | 81.0% | 66.0% | 51.0% | 36.0% | 21.0% | 6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8 | 100.0% | 100.0% | 85.5% | 70.5% | 55.5% | 40.5% | 25.5% | 10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39 | 100.0% | 100.0% | 90.0% | 75.0% | 60.0% | 45.0% | 30.0% | 15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0 | 100.0% | 100.0% | 94.5% | 79.5% | 64.5% | 49.5% | 34.5% | 19.5% | 4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1 | 100.0% | 100.0% | 99.0% | 84.0% | 69.0% | 54.0% | 39.0% | 24.0% | 9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2 | 100.0% | 100.0% | 100.0% | 88.5% | 73.5% | 58.5% | 43.5% | 28.5% | 13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3 | 100.0% | 100.0% | 100.0% | 93.0% | 78.0% | 63.0% | 48.0% | 33.0% | 18.0% | 3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4 | 100.0% | 100.0% | 100.0% | 97.5% | 82.5% | 67.5% | 52.5% | 37.5% | 22.5% | 7.5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45 | 100.0% | 100.0% | 100.0% | 100.0% | 87.0% | 72.0% | 57.0% | 42.0% | 27.0% | 12.0% | 0.0% | 0.0% | 0.0% | 0.0% |
셋팅 설명
- 인트와 마방에 따른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을 확인하기 위해 마법사 캐릭터와 피격 캐릭터를 준비한다.
마법사 캐릭터는 마법 적중 룬을 착용한 채 인트를 20부터 1씩 증가시키며,
피격 캐릭터의 마법 방어(MR)은 50부터 10씩 증가시키며 캔슬레이션 성공 확률을 측정한다. 그 외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.
실험 결과
- 마법 적중이 2일 때도 동일 마법 방어(MR)에서 인트 1당 성공 확률이 4.5%씩 상승하며,
동일 인트에서 마법 방어(MR)가 1%오를 때 마다 성공 확률이 약 1.5%씩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실험 정리
캔슬레이션 성공 확률은 인트가 높아질수록 상승하며 마법 방어가 높아질수록 감소한다.
마법 적중이 디버프 마법의 성공 확률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.
참고로 요정 클래스의 마법 성공 확률은 마법사 클래스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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